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빵 이스트 종류와 효능

by 써닝07 2024. 1. 26.

제빵이스트종류

이스트는 무엇일까

이스트는 효모를 일컫는 말로 빵을 만들 때 부풀어 오르게 하는 역할로 사용되는 미생물을 말합니다. 평소에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스트는 포도껍질이며 포도껍질에는 발효가 잘 되게 하는 이스트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스트의 구성성분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스트의 구성성분

이스트의 구성 성분으로 수분은 약60%이상, 단백질은 약 10%이상 회분은 약2% 인산은 0.6%로 이루어져 있으며 ph는 5~7%입니다. 이스트는 동물과 사람의 음식물에 고단백 식재료로써 등장하게 되었고 이스트를 이루는 단백질의 함유량은 높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이스트는 영양학적으로도 완전한 단백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스트에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함유를 하고 있으며 이스트의 모양은 타원형과 원형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트의 종류

생이스트는 고체 덩어리로 되어 있으며 건조하거나 가공한 것이 아니라 유통기한이 매우 짧아서 보통 우리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산업용 또는 공업용으로 대량구매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점으로 약70%정도의 높은 수분 함량을 가지고 있어서 풍미가 매우 좋아서 빵의 맛이 정말 맛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단점으로는 대량으로만 구매가 가능하고 유통기한이 짧아서 보관하는 방법도 냉장만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는 까다로운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라이이스트는 따뜻한 물과 우유에 풀어서 사용을 하게되고 건조되어 나온 이스트이기 때문에 보관이 편리하지만 사용할때는 약간의 수고로움이 감수를 해야합니다. 드라이이스트는 생이스트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나온 제품중에 하나로 수분 함량이 10%미만이기 때문에 우리가 좋아하는 빵을 만들어 먹기에는 부족함은 없어요. 개봉했으면 90일정도이고 개봉하지 않는 상태라면 유통기한은 2년이지만 밀봉을 잘해서 보관하여도 유통기한은 긴 편이라 생이스트보단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이스트는 수화 작업없이 반죽에 그대로 넣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이스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로 제품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가정용으로 사용할 때 이스트를 고른다면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를 구매하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스트 효모 종류

베이커효모와 브루어효모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베이커효모는 롤빵과 빵과 다른 구운 제품을 굽는데 사용이 되고 베이커 효모에는 활성건조효모와 인스턴트 효모의 두가지 형태도 있습니다. 브루어효모는 맥주, 와인, 알코올음료를 양조하는게 사용이 되며 영양 보충제로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등의 공급원이 되어 종종 빵과 시리얼 또는 영양보충제와 같은 음식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이스트의 효능

발효는 밀가루 반죽이나 밀가루 반죽에서 설탕을 발효시키는 데 사용하는 효모이며 발효과정에서 이산화탄소 가스가 발생하여 밀가루 반죽과 밀가루 반죽이 올라가 빵이나 맥주가 만들어집니다. 풍미는 이스트의 효모의 빵이나 맥주에 독특한 풍미를 더할 수 있어요. 영양성분을 보면 효모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풍부한 공급원이며 식단에 건강한 첨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이스트의 효모는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울 수 있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소화기 보조제 역할을 하기도 하고 효모는 건강한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능력으로 모발관리제품에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특정 종류의 효모는 프로바이오틱스로 간주되어 장건강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스트 보관방법

우리가 흔히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마다 보관법이 매우 다르긴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무조건 밀봉을 해서 보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생이스트를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분은 많지 않겠지만 생이스트는 냉장보관을 꼭 해야하며 유통기한은 2주 정도로 매우 짧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드라이 이스트와 인스턴트 이스트 보관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드라이이스트는 반드시 밀봉하여 습기가 없는 그늘진 실온이나 냉장보관을 해야 하고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의 경우에는 개봉하지 않은 새제품의 경우 실온보관도 가능하지만 개봉을 했을 경우 반드시 밀봉하여 냉동보관을 하면 됩니다. 시중에는 이미 냉동으로 출시된 이스트도 있으니 냉동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